2015/05 15

(산업안전교육) 폭염과 일사병

오늘도 30도가 넘는 지역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폭염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입니다 일사병 사고 일사병이란? 인체는 고온 환경에 처했을 때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이때 땀이 나게 되는데 이러한 발한작용으로 체내의 열을 70~80% 발산하게 된다. 그러나 과도한 신체활동 혹은 높은 주변 습도 등으로 발한작용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체온을 조절하는 뇌가 제 기능을 상실해서 체온이 41℃ 이상으로 올라간다. 이때 나타나는 몸의 이상을 일사병이라고 한다. ● 폭염관련 기상용어 - 폭염주의보 : 6~9월에 일 최고기온 33℃ 이상이고, 일 최고 열지수가 32℃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 될 것으로 예상될 때 - 폭염경보 : 6~9월에 일 최고기온 35℃ 이상이고, 일 최고 열지수가 41℃..

(생활안전교육 / 심폐소생술) 우리 가족을 위한 안전 ㅡ 심폐소생술

응급조치ㅡ심폐소생술 1.환자 반응 확인 ① 반드시 현장이 안전한가를 우선 확인 ② 의식 확인 : 가볍게 두드리며 환자 상태 확인 • 의식소실, 흉통, 호흡곤란 등 2.응급의료 체계에 신고 혼자 있을 경우 ① 119에 신고한다. ☞ 심장충격기(AED) 사용법 ② 주변에 심장충격기(AED)가 있을경우 가지고 와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③ 가까운 곳에 심장충격기(AED)가 없을 경우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두명이 있을 경우 ① 한명은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② 다른 한명은 119에 신고하고 심장충격기(AED)를 가져온다. ③ 심장충격기(AED) 사용하여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 심장충격기(AED) 사용법 119에 신고 요령 • 응급상황 발생 위치 •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 도움이 필요한 환자의 수..

(생활안전) 소방차나 구급차에 길 비켜주기는 이제 공익적 의무입니다

정부에서는 최근 고층아파트 화재 시 불법주정차 등으로 소방차 현장도착이 늦어져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심정지 환자 등에 대한 응급처치와 병원이송이 지연되어 소중한 생명이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골든타임 개념을 재난현장에도 적용해 긴급차량의 도착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긴급차량 출동로 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화재 시에는 소방차가 현장에 5분 이내에 도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인명피해 최소화의 관건입니다. 5분 이상 경과 시에는 화재의 연소 확산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며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진입이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응급환자에게도 4~6분이 골든타임(Golden Time)입니다. 심정지 또는 호흡곤란 환자는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

안전한 뉴스 2015.05.24

(안전뉴스) 안전가득코리아 서포터즈 모집

ㅇ모두의 행복을 위한 안전신고! 안전신고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 자신의 열정과 기획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 안전가득코리아 서포터즈를 모집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내용과 포스터를 참고하세요 1. 모집기간 : 2015. 5. 11(월) ~ 5. 24(일) 2. 모집대상 : 대학·대학원 재학생 대상 / 15명 선발 3. 지원자격 - 안전문화운동에 관심있는 대학(원) 재학생(휴학생 제외) - SNS 활동에 관심이 많고 월1회 콘텐츠회의에 참석이 가능한 자 4. 지원방법 : 본 게시물 내 첨부된 지원서 및 기사 작성 후, e-mail 접수 5. 접 수 처 : mrpaeng@ubrain.kr8 6. 최종발표 : 2015. 6. 1(월), 안전가득코리아 블로그 게시 7. 발 대 식 : ..

안전한 뉴스 2015.05.13

(감성안전교육/산업안전교육) 대전세종 건설안전협의체 관리자 감성안전리더십ㅡ 참안전교육개발원

오늘은 공주 한옥마을입니다. 대전세종지역 건설안전협의체의 리더분들과 직무스트레스 해소와 안전관리를 주제로 함께 했습니다. 대전 노동청 청장님과 안전보건공단 대전지역 본부장님도 뵙게되서 감사했습니다. 모든분들이 늘 안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