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자료]안전을 위한 자료실

(안전교육) 작업장 위험요소 파악

안전강사 박지민 2013. 11. 6. 14:34
반응형
작업장 위험요소 파악

넘어짐 예방을 위한 작업장 관리



작업자의 넘어짐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넘어지거나 미끄러질 위험이 있는 곳에는 경고 문구등을 담은 정보를 전달하고, 작업자가 사전에 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사업장에서는 위험성 평가를 실시해 미끄러짐 및 걸림의 위험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정보처리로 넘어짐 재해 예방

작업자가 넘어짐 혹은 걸림·미끄러짐 등의 재해를 당하는 원인으로는 크게 작업자의 감지·인지 측면에서의 오류와 작업 시 의사결정에서의 오류를 들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환경에서 시야를 방해하는 물체를 제거하고 충분한 조도가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작업자가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작업완료시간에 대한 압박을 줄이는 배려도 필요하다.

작업장에서 넘어짐 재해를 예방하려면 올바른 정보처리로 작업자의 판단을 흐리지 않게 하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위험성 평가로 넘어짐 재해 예방

넘어짐 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위험성 평가를 통해 미끄러짐 및 걸림의 위험성을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대책을 세운다. 미끄러짐 및 걸림 위험성 평가를 위한 5단계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위험성 평가에 따른 넘어짐 예방조치 >

1. 작업 환경을 처음부터 올바른 상태로 유지한다. 이는 미끄러짐 및 걸림 위험에 대한 대처를 보다 용이하게 해줄 것이다.

2. 적절한 바닥 표면재를 고르고, 젖거나 오염될 위험이 높은 구역(부엌 및 현관 등)의 바닥이 너무 미끄럽지 않도록 한다.

▶▶ 바닥의 경우 부실한 마감·구멍·균열·낡은 매트 등이 있는지 체크한다. 작업 절차로 인해 바닥이 젖거나 먼지가 많아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면 바닥재 선택에 특별히 유의한다. 열악한 조건하의 바닥재를 선택할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한다.

3. 조명이 충분한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며, 보행 및 차량 루트를 적절히 계획하고 혼잡하게 되는 것을 방지한다.

▶▶ 조명은 사람들이 앞에 놓인 장애물, 미끄러운 구역 등을 볼 수 있어서 안전히 작업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조명이 너무 침침해져서 안전한 작업이 어렵게 되기 전에 조명을 교체 또는 청소한다.

4. 장애물 및 바닥에 놓인 물체들은 쉽게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으며, 걸림을 야기할 수 있다. 작업 구역을 깨끗이 유지하고 돌출물과 구멍, 경사로 등을 제거하도록 한다.
 
장애물을 제거하기 어렵다면 경고문이나 울타리 설치를 통해 사람들에게 경고한다. 판지는 그 자체가 걸림 위험을 야기하기 때문에 액체를 흡수하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된다.

5. 바닥에 액체 오염물질이 수시로 발생할 경우 액체가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바닥에 배수구를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보수한다. 가능하다면 작업장 바닥을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6.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해 모든 바닥, 작업장 통로에는 청소에 방해가 될 만한 턱, 틈새, 구멍 등이 없어야 한다.

7. 안전화는 미끄러짐 및 걸림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바닥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기 어려운 곳에서 특히 그러하다.

따라서 바닥이 미끄럼 방지 소재로 만들어진 안전화 또는 부츠에 대한 자문을 받아야 한다. 사업주는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안전화를 공급해야 한다.




ㅡ월간 안전보건
반응형